문제 정의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첫번째 구현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stack>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board, vector<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 <int> s;
for(int i=0;i<moves.size();i++){
for(int j=0;j<board.size();j++){
if(board[j][moves[i]-1]!=0){ //빈칸이 아닌 경우
if(s.empty()){ //스택이 비어있으면
s.push(board[j][moves[i]-1]); //현재 값 push 후
board[j][moves[i]-1]=0; //빈칸으로 만들기
}
else{ //스택이 비어있지 않은 경우 비교
if(board[j][moves[i]-1]!=s.top()){ //현재 값과 스택 top이 같지 않으면
s.push(board[j][moves[i]-1]); //현재 값 push 후
board[j][moves[i]-1]=0; //빈칸으로 만들기
}
if(board[j][moves[i]-1]==s.top()){ //현재 값과 스택 top이 같으면
s.pop(); //스택 pop!
answer+=2; //사라진 인형의 개수 check
}
}
}
}
}
return answer;
}
이렇게 했더니 answer이 6으로 이상하게 체크되었다.... 뭔가 정리 안하고 짜다가 꼬인 것 같음...
두번째 구현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stack>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board, vector<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 <int> s;
for(int i=0;i<moves.size();i++){
for(int j=0;j<board.size();j++){
if(board[j][moves[i]-1]!=0){ //빈칸이 아닌 경우
//스택이 비어있지 않고, 스택 top과 현재 값이 같다면
if(!s.empty()&&s.top()==board[j][moves[i]-1]){
s.pop(); //스택 pop!
answer+=2; //사라진 인형의 개수 check
}
//스택이 비어있거나, 스택 top과 현재 값이 다른 경우
else{
s.push(board[j][moves[i]-1]); //현재 값 push 후
board[j][moves[i]-1]=0; //빈칸으로 만들기
}
}
}
}
return answer;
}
뭔가 조건을 바꾸어서 정리를 했는데도 6이 나옴
세번째 구현 (성공!)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stack>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board, vector<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 <int> s;
for(int i=0;i<moves.size();i++){
for(int j=0;j<board.size();j++){
if(board[j][moves[i]-1]!=0){ //빈칸이 아닌 경우
//스택이 비어있지 않고, 스택 top과 현재 값이 같다면
if(!s.empty()&&s.top()==board[j][moves[i]-1]){
s.pop(); //스택 pop!
answer+=2; //사라진 인형의 개수 check
}
//스택이 비어있거나, 스택 top과 현재 값이 다른 경우
else{
s.push(board[j][moves[i]-1]); //현재 값 push
}
board[j][moves[i]-1]=0; //현재 상태 빈칸으로 만들기
break; //필수 !!!!!!!!!
}
}
}
return answer;
}
두번째 if-else문을 통과한 것은 한 번의 인형뽑기를 완료했다는 의미이다.
1.
따라서 if-else문이 끝난 후에 현재 위치의 값을 빈칸으로 만들어주어야 한다.
하지만 내가 이전에 짠 코드에서는 현재 위치의 값과 스택 top이 같은 경우에는 빈칸으로 만들어주지 않았다.
그래서 한 번의 인형뽑기를 한 후 빈칸으로 만들어주는 과정을 if-else문 밖으로 빼주었다.
2.
또한 한 열에서 뽑기를 한 후에 다음 moves로 넘어가야하기 때문에 더이상 같은 열을 탐색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뽑기가 끝난 후에 break문을 써주는 것은 필수이다 !!!!!!!
break문을 써주어서 다음 인형뽑기(moves)로 넘어가야한다..
처음 알고리즘 짤 때 조건의 순서를 제대로 체크하지 않아서, 구현을 하면서 혼란이 일어났던 것 같다.
다음부터는 알고리즘을 짤 때부터 명확히 해야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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